1.개념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의 기본타입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 jdk에 만들어진 8개 클래스를 묶어서 wrapper라고 한다
2. 생긴 이유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이기 때문에 객체로 무언가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 기본 타입의 값을 객체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java.lang 패키지에서 제공된다
3.종류
기본타입 | boolean | char |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
객체 | Boolean | Character | Byte | Short | Integer | Long | Float | Double |
4.특징
대부분의 메소드가 static이기 때문에 인스턴스 생성 없이 바로 사용가능하다
5. 주요 메소드
1) valueOf
기본타입의 값을 인자로 하여 객체 생성
Integer i = Integer.valueOf(10);
Character c = Character.valueOf('h');
2) intValue, doubleValue 등
객체에 들어있는 기본 타입의 값을 알아냄
Integer i = Integer.valueOf(3);
int i2 = i.intValue();
Double d = Double.valueOf(3.3);
double d2 = d.doubleValue();
3) parseInt, parseDouble 등
문자열을 기본타입으로 변환
int i = Integer.parseInt("10");
double d = Double.parseDouble("12.1");
//진수 표현
int i = Integer.parseInt("1010", 2); 2진수인 "1010"을 10진수로 변환한 Integer를 return
int j = Integer.parseInt("8", 16); 16진수인 "8"을 10진수로 변환한 Integer를 return
4) toString
기본타입을 문자열로 변환
String s1 = Integer.toString(123);
String s2 = Double.toString(12.12);
5) toBinaryString
10진수 값을 2진수 string으로 변환
String s = Integer.toBinaryString(10); //10진수 10을 2진수로 바꾼 후 string을 return
5. 박싱과 언박싱
1) 박싱
기본타입의 값을 wrapper 객체로 변환
2) 언박싱
wrapper 객체를 기본타입으로 변환
3) 자동 박싱
Integer ten = 10; // 자동박싱, Integer.valueOf(10);
int ten2 = ten; // 자동언박싱, ten.intValue();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개념] switch (0) | 2023.01.12 |
---|---|
[자바 개념] Math (0) | 2023.01.12 |
[자바 개념] 배열, Arrays, ArrayList (0) | 2023.01.11 |
[자바 개념] Character, String (0) | 2023.01.06 |
[자바 개념] Collection과 Collections (0) | 2023.01.06 |